[S3TC] DXT1-RGB/RGBA DXT3-RGBA DXT5-RGBA/YCoCg 코덱


[인코드]
dxtcodec e ([1/1t/3/5/5hq]) image.bmp

[디코드]
dxtcodec d image.dxt

bmp 파일은 24 또는 32비트만 지원하고 디코드하면 32비트 이미지를 생성.
dxt 파일은 앞쪽에 16바이트 헤더가 추가됨. (아래 [헤더 내용] 참고)
DXT1 이미지 크기(헤더 제외) = ((bmp.width + 3) >> 2) * ((bmp.height + 3) >> 2) * 8
.NET framework 3 및 VC9 런타임 라이브러리가 필요.

S3TC 참고 문서
http://www.opengl.org/registry/specs/EXT/texture_compression_s3tc.txt

DXT1 참고 문서
http://www.intel.com/cd/ids/developer/asmo-na/eng/324337.htm
Real-Time DXT Compression
May 20th 2006 J.M.P. van Waveren
ⓒ 2006, Id Software, Inc.

헤더 내용
4바이트 버전: DXT+버전 = DXT1/DXT3/DXT5
4바이트 포맷: 컴포넌트배열 = RGB0/RGBA/ogsY/ogYA
(R=red,G=green,B=blue,0=zero,A=alpha,o=chroma-orange,g=chroma-green,s=scale,Y=luma)

4바이트 넓이
4바이트 높이

=== 수정 ===

DXT1 알파 모드 - RGB565 with 1bit per-pixel static alpha (transparency, requires no extra space)
DXT3 알파 모드 - RGB565 with 4bit per-pixel static alpha
DXT5 색상 모드 - YCoCg356 without alpha (use alpha as luma)
DXT5 알파 모드 - RGB565 with 3bit per-pixel interpolated alpha
DXT3 및 DXT5 이미지 크기(헤더 제외) = ((bmp.width + 3) >> 2) * ((bmp.height + 3) >> 2) * 16

DXT5 참고 문서
http://developer.nvidia.com/object/real-time-ycocg-dxt-compression.html
Real-Time YCoCg-DXT Compression
J.M.P. van Waveren / id Software, Inc.
Ignacio Castano / NVIDIA Corp.
September 14th 2007
ⓒ 2007, id Software, Inc.

[주의] 같은 폴더에서 인코드하고 디코드하면 원본 bmp파일을 덮어쓰게 됨.

DXTCodec.exe

by 플라밍고 | 2010/05/08 18:12 | 트랙백 | 덧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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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은정월 at 2010/05/10 09:43
오오 이것은 물건이군요!
머지않아 텍스쳐를 쓸날이 오겠죠 ㅎ
그러고보니.. 얼마전에 바다플렛폼이 공개됐다고 하던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ㄷㄷ
Commented by 플라밍고 at 2010/05/10 23:32
일단 WIPI에서는 별 기대 안합니다만..ㅋ
혹시 지금 3D 엔진에 메모리 대역폭이나 줄여줄 수 있는가..는 다음에 적용해보고 말씀드리죠. ㅎㅎ
바다 - 플랫폼이라니.. 정확히 뭔지 감이 안오는군요 ㅎㅎ
예전에 일본 모바일 회사끼리 모여 뭔가 플랫폼을 설계한다고 해서 뭔가 대단한 플랫폼을 만들려나보다..했더니
알고보니 현재의 위피와 다를 것이 없는 "API 스펙"을 플랫폼이라고 말한 겄이었죠.. 다들 급실망..ㅋ
어쨌거나 그 '플랫폼'이라는 것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삼성이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절대 중심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기대도 안하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나와봐야 그걸 사용해야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ㄷㄷ
Commented by 플라밍고 at 2010/05/10 23:41
지금 바다 플랫폼 UI 스샷을 좀 봤더니 누구는 햅틱을 닮았다..고 하지만
저는 왠지 노키아 UI랑 흡사한 구석이 더 눈에 밟히는군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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